최종편집 : 2021-02-26 10:58 (금)
중국 드론 기업 이항(Ehang), 공매도 보고서 반박 보도자료 발표
중국 드론 기업 이항(Ehang), 공매도 보고서 반박 보도자료 발표
  • 임성규 기자
  • 승인 2021.02.18 00: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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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GlobeNewswire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차(AAV) 기술 플랫폼 기업인 이항(EHANG)의 창립자인 Huazi Hu는 최근 가짜계약 의혹을 제기한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 Wolfpack Research의 공매도 보고서에 대해 반박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질문  1: 왜 EHang을 시작했습니까? EHang의 임무는 무엇입니까?

Huazi Hu : 저는 보통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기 이동성을 만들기 위해 EHang을 설립했습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도시 내 및 도시 간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방문형 대중 항공 운송이 현실이 될 것이라고 상상한다. EHang에서는 이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2 : 쇼트셀러 보고서에 따르면, EHANG의 많은 경쟁자들은 항공기 안에서 인간 조종사와 함께 그 개념을 먼저 증명하지 않고는 바로 자율 플랫폼으로 뛰어들지 않았다. EHANG은 왜 파일럿 AAV의 상용화를 첫 단계로 시도하지 않았는가?

Huazi Hu : 우리는 효율적인 도시 항공 운송이 모든 고객에게 조종사 면허를 취득하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실용적이지도 않고 안전하지도 않다. 자율주행차는 모든 차량을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지휘통제센터가 있다면 도시 교통에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따라서 EHang은 더 가벼운 버전의 헬리콥터를 만들기 위해 나서지 않았다. 실제로 2016년 1월 첫 공개된 승객 등급 모델인 EHang 184는 완전 자율형 모델이었다. 우리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대중들에게 공기 이동성을 가져다 주는 열쇠라고 굳게 믿는다.

질문 3 : EHang은 왜 포괄적인 AAV 플랫폼을 개발합니까? EHang은 왜 명령 및 제어 센터와 같은 AAV 인프라 개발을 타사 파트너에게 아웃소싱하지 않습니까? 그 쇼트 셀러는 그것이 더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 쇼트셀러는 인증된 차량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50억에서 100억 달러가 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Huazi Hu : 앞서 말씀드렸듯이, EHANG의 전략은 도시 교통에 적합한 자율 주행 차량을 만드는 것입니다. 설계상 자율차량은 지휘통제소에서 운영해야 한다. 사실 지휘통제소, 이륙 및 착륙 시설, 충전 장비는 모두 EHang의 지점간 항공 운송 솔루션의 중요한 부분이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명령 및 제어 기술은 EHang의 핵심 역량 중 하나입니다. 우리 팀은 대규모 명령 및 제어 시스템을 설계한 광범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명령-제어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도시 공기 이동성에 혁명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휘통제소와 다른 AAV 인프라는 우리 스스로 막대한 양의 금전적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들은 우리의 기술 솔루션의 일부이며 EHang의 수익 창출자이다.

질문 4:  EHang의 핵심 기술 강점은 무엇입니까?

Huazi Hu : 빠르면 2017년에, 우리는 AAV 산업을 이끌고 완전 이중화 시스템의 개발과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고성능 추진 시스템, 양방향 통신 감지형 FOC 모터 드라이버, 다중 이중화 자동 비행 제어 시스템, 고성능 자체 적응형 비행 제어 알고리듬, 단일 노드 제어 등 핵심 기술 개발을 독점적으로 완료했다. 이중화 배터리 관리 시스템, 다중 이중화 내부 통신 버스 시스템, 다중 이중화 공기-지상 통신 시스템, 자동 무인 논리 결정 시스템, 다중 항공기 협력 비행 임무 계획 및 관리 시스템 및 전천후 자동 장애물 회피 시스템. 이들 핵심 기술은 복잡하게 들리지만 안전, 자율적 통제, 친환경이라는 세 가지 가장 중요한 원칙이 중심이다. 2020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자율항공기 관련 특허를 다수 취득하였습니다. 등록하거나 출원한 특허는 모두 343건에 이른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자율항공기 분야의 선두주자이다. 특히 당사는 당사의 가장 큰 자산으로 귀하게 여기는 핵심 사내 전문가와 엔지니어로 구성된 포괄적인 팀을 개발해 왔습니다.

질문 5 : 이 쇼트 셀러는 왜 EHANG이 전 세계 다른 회사들보다 훨씬 적은 투자로 훨씬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들은 일부 회사들이 1년 동안 4억 9천 9백만 달러를 투자한 후 AAV를 상용화하는 데 거의 근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Huazi Hu : 2014년부터 AAV R&D에 집중했습니다. 우리는 선도적인 글로벌 VC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얻었고, 2017년 이후 우리의 R&D에 약 3,7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우리는 투자자들의 신뢰에 감사하며, 우리는 돈뭉치 프로젝트를 위해 돈을 태우는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다. 한푼이라도 소홀히할 수 없다. 우리는 근면, 지성, 끈기를 가지고 헌신적인 엔지니어 그룹에 의존해 왔다. 이것이 우리의 모습이다. 또한 이번 성과는 유인 항공차가 아닌 AAV를 추구하는 우리의 개발 전략이 정확했음을 입증한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기술자로서, 저는 그렇게 적은 비용으로 우리의 성취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속물만이 돈의 힘을 과대평가할 뿐 자기 헌신적인 기술자들의 의지력은 과소평가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자본시장 접근성이 더 좋은 상장기업인 만큼 AAV 산업의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R&D에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질문 6 : EHang은 생산 품질을 어떻게 관리합니까? 아시다시피, EHang의 AAV는 승객 수송을 위한 것입니다. 쇼트셀러 보고서는 EHang이 중국 취미자동차 회사인 T-모터가 만든 '취미용 모터'를 EH216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했다고 주장하기 위해 NASA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것으로 알려진 한 전문가를 인용했다.

Huazi Hu : 우리가 우리의 EH216에 T-Motor에 의해 만들어진 모터나 프로펠러를 사용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그 전문가는 우리의 EH216을 직접 확인하지 않았을 것이다. 1세대 승객용 모델인 EHang 184를 시작으로, 당사는 지정된 공급업체가 독점적으로 설계하고 제조하는 모터를 사용해 왔습니다. 2015년 초에 우리는 독점적으로 설계된 모터에 대해 많은 수의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동적 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우리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T-Motor의 모터 제품에 대해서는, 우리가 EH216의 시험비행을 많이 한 후에야 T-Motor가 그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T-Motor 모터는 기술적 성능 및 물리적 외관 모두에서 당사 모터 제품과는 크게 다릅니다. 우리는 AAV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절차를 수립했다. 각 AAV는 엄격한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질문  7: AAV의 시험 비행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EH216에 탑승한 경험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지금까지 놀이기구를 몇 개나 타셨어요?

Huazi Hu : 물론이죠. 나는 우리의 AAV의 첫 번째 승객이며 여전히 일반 비행사이다. 아름다운 경치를 내려다보기 위해 EH216을 타는 것보다 더 즐거운 일은 없을 것이다. 2017년 이후, 우리는 41개 도시와 8개 국가에서 10,000개 이상의 AAV 시험 비행을 했습니다. 우리의 AAV는 빈 하중, 화물 하중 및 승객 하중으로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AAV에서 비행을 경험했다.

질문 8 : 규제 승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도시 공기 이동의 꿈이 실현되려면 얼마나 걸릴 것 같습니까?

Huazi Hu :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의 EH216에 대한 내공성 인증에 대해 CAAC와 긴밀히 협력해왔다. 우리는 또한 유사한 인증에 대해 여러 나라의 당국으로부터 초대를 받았습니다. 저희는 저희 제품이 동급 최강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가장 엄격한 시험에서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나라에서 더 많은 정기 항공편을 운항할 계획이다. 갈 길이 멀지만, 나는 우리가 터널 끝에서 빛을 보고 있다고 믿는다.

질문 9 : 쇼트 셀러 보고서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Huazi Hu : 많은 투자자들은 EHANG의 임무와 기술 발전을 믿는 반면, 다른 투자자들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일이며, 더 많은 투자자들이 우리의 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일을 해야 합니다. 공매도 보고서는 자본 시장에서 특정 이윤 추구자들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알겠습니다. 그러나 이 쇼트셀러는 EHANG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이 보고서는 엉터리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수많은 오류, 근거 없는 진술, 정보의 오역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앞서 제가 직접 언급했던 문제 외에도, 이 쇼트 셀러가 제기한 몇 가지 허위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답변이 있습니다.

Kunxiang과의 계약 :

이 공매도는 EHang의 고객인 Kunxiang도 EHang의 주주라고 거짓으로 비난하고, 투자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 "가짜" 판매 계약을 맺었다고 했는데, 사실은 Kunxiang은 우리의 IPO 이전에도, 그리고 우리가 아는 한, 우리의 IPO 이후에도 EHang의 주주가 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EHang이 Kunxiang에 제공하는 가격 및 기타 조건은 중국의 다른 주요 고객에게 제공하는 조건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Kunxiang과의 모든 계약은 독립 당사자간 거래에 기초한다.

생산시설 :

공매도 측은 EHANG의 본사와 제조시설이 '방문' 의혹 때 "실제로 비어 있다"고 거짓으로 고발했다. 사실 EHang의 기존 광저우 제조 기지는 총 면적 8,750㎡에 달하며, 우리 AAV를 위한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연간 600대의 승객 등급의 AAV를 계획적으로 수용하는 새로운 공장을 광둥성 윈푸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저희 보안 카메라에는 배달원으로 가장한 남자가 저희 시설 중 한 곳에 침입한 장면이 잡히긴 했지만, 그들의 사진과 촬영 장소가 의도적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정기적으로 비즈니스 및 규제 기관 방문을 받고 있으며, 국제 여행이 허용되면 모든 이해 관계자가 우리를 방문하도록 초대됩니다.

이 공매도자는 광저우 EHANG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이하 EHANGZ)의 지분이 EHANGZ의 채무로 인해 중국 법원에서 동결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거짓으로 비난했다.

사실은 EHang GZ가 제시한 스크린샷에서 쇼트셀러가 스스로 인정했기 때문에 근본적인 소송의 피고인이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이 공매도가 인용한 법적 소송은 EHANG의 IPO 이전 주주들 간의 중재 절차를 수반하며, 대차대조표에 대한 4,000만 달러의 상환불능 지분과는 무관하며, EHANG의 사업이나 운영 결과에 중대한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항상 그렇듯이, EHang은 SEC와 나스닥 주식 시장의 적용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여 투명하고 시의적절한 공개뿐만 아니라 기업 지배구조의 최고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장기적으로 운송의 미래를 개척하고 주주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임성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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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미디어그룹, 굿데이신문 근무, 씨웍스디자인, 디자인에이크리에이티브 대표 역임

후원계좌 : 새마을금고 9003-2170-8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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